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반응형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많은 현대인들의 일상은 출퇴근이나 경제활동, 학업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매일 잠을 자도, 주말동안 푹 쉬어도 무언가 풀어지지 않는 피곤함이 남아있는데요. 그냥 내가 단순힌 피곤해서 그런가보다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런 피로에도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피로와 만성피로라고 생각하면 쉽게 구분이 잘 되지 않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내가 느끼는 피로가 만성피로인지, 피로와 만성피로는 무슨 차이인지, 만성피로 증후군의 증상은 어떤것들이며, 자가진단을 통해 내가 정말 만성피로증후군인지 확인해보세요.

 

만성피로 증후군이란? 만성피로 증후군은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원인 질환 중 한가지를 가르키는 용어입니다. 엄격한 진단기준을 만족시켜야만 진단할 수 있는 질환으로, 원인 질환이 없이 임상적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고 반복적으로 나타나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해를 주는 증상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개선되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되고,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들 중 2~5%정도가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진단됩니다.

피로와 만성피로 차이

피로는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요인 등 다양한 측면의 특징이 있어 간단히 정의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피로란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만큼 기운이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런 피로가 지속되는 기간에 따라서 분류가 가능합니다. 1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 증상은 '지속성 피로', 그 중에서도 원인에 관계없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피로 증상을 '만성 피로'라고 말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원인

만성피로 증후군의 주된 원인은 우울증이나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수면부족이 주 원인입니다. 그 외에도 바이러스 감염, 면역학적 이상, 신경호르몬계 이상, 중추신경계 이상, 정신적인 요인 등이 원인이 되거나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분명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 밖에도 갱년기나 불안증 등이 있고, 주로 30~40대에서 많이 나타나는 추세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과도한 다이어트나 영양상태의 불균형, 수면장애 등으로 인하여 심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로와 구분하기에도 조금 어려운 만성피로인데요. 피로감이 오랫동안 지속되신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만성피로 증후군의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먼저 만성피로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피로와 운동 후 극심한 피로, 수면장애, 두통, 근육통, 무력감, 식은땀, 어지럼증, 수족냉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거기에 더해 기억력 감소, 복통, 림프선 종대, 인두통, 설사, 변비, 소화불량, 공황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자가진단법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의 체크리스트를 참조하여 보겠습니다.

항목 문항 점수
1 오랫동안 쉬어도 피로가 사라지지 않는다 10
2 미열이나 오한기가 있다 9
3 몸 근육이 그냥 아프면서 무겁다 9
4 잠을 깊이 자지 못한다 8
5 머리회전이 예전같지 못하다 8
6 자주 우울하다 8
7 두통이 심하다 8
8 목이 붓고 아프면서 이물감이 있다 7
9 매사에 자주 신경질적이다 7
10 온몸에 힘이 쭉 빠진다 7
11 생리통이 전보다 심해진다 6
12 뒷목이 뻣뻣하다 6
13 눈이 자꾸 침침해진다 6
14 소변을 자주 보러간다 6
15 배속이 울렁거리면서 어지럽다 5
16 맥박이 빨라진다 5
17 눈이 뻑뻑하다 4
18 입안이 마른다 4
19 변이 묽거나 굳는 등 불규칙하다 4
20 손마디가 붓는다 4
21 잠을 잘 때 땀이 잘 난다 4
22 얼굴이 화끈거리면서 붉게 달아오른다 4

자가진단 점수 기준은 50점 미만이면 초기, 50~100점 사이는 중기, 100점 이상은 말기에 해당합니다. 다만 이것정 정말 자가진단법 기준일 뿐으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가 중기나 말기로 점수가 높다면 꼭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내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가 심하면 약을 복용하거나, 내가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가벼운 운동으로 꾸준한 신체관리를 해주시면 훨씬 나아진다고 합니다. 만성피로를 느끼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면 좋겠습니다.

 

글에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버튼을 부탁드려요.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 ADHD 증상 자가진단법  (0) 2021.02.08
수면제 부작용 알아보기  (0) 2021.02.05
쥐눈이콩 먹는 방법 모음  (0) 2021.01.10
베타글루칸 효능 모음  (0) 2021.01.08
비트 먹는법 알아보기  (0) 202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