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코넛오일 사용법 총정리

반응형

코코넛오일 사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최근에는 다양한 오일들의 등장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범위들도 예전보다 많이 다양해졌습니다. 그 중에서 요리로 활용하는 것 부터 바르는 것 까지 만능 오일이라고 불리고 있는 코코넛오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코넛오일은 건강에도 좋다고 하여 좋은 기름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식용, 피부보습, 모발건강, 다이어트에 까지 활용되고 있는 코코넛 오일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와 코코넛 오일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면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코코넛 오일이란? 코코넛열매에서 압착하여 짜낸 기름으로 포화지방이지만 중사슬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인체에 이로운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정제한 것과 정제하지 않은 것으로 나뉘는데요. 정제한 코코넛오일은 고온에서 가열하여 정제, 표백, 탈취과정을 거쳐 코코넛의 향이 나지 않납니다. 정제하지 않은 버진 코코넛 오일은 저온에서 화학물질 없이 압착해 고유의 향과 맛이 살아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지만 64%가 중사슬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체내에는 거의 축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체지방이나 콜레스테롤로 체내에서 바뀌지 않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해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라우르산, 파크릴산, 비타민 E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엄마의 모유 성분인 라우르산은 코코넛에 대략 50% 함유되어 있어 지방분해 효소에 잘 반응하며, 소화가 잘되고 면역력 강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생제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헬리코박터균, 연쇄상구균, 에이즈, 여드름, 인플루엔자와 같은 균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식용

코코넛오일을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그냥 스푼으로 떠서 먹는 건데요. 스푼으로 먹을 시에 하루 권장 섭취량은 2~4스푼 정도입니다. 처음부터 과용하기 보단 하루 3~5ml를 3회에 나누어 섭취하고 이상이 없으면 점점 늘려가는 방식이 좋습니다.

 

커피나 차에 섞어서 코코넛 향을 나게 하여 먹을 수도 있고, 버진 엑스트라 코코넛 오일과 같이 요리를 할 때 식용유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스무디나 단백질 쉐이크에 함유하여 다이어트 목적으로 식용도 가능합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식용 활용법

오일을 생으로 섭취하는 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볶음 요리에 활용하는 오일을 코코넛 오일로 대신하는 방법과 버터 대신에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여 토스트에 발라 구워드실 수도 있습니다. 코코넛 카레 등 각종 음식에 첨가하면 좋지만 24도 이하에서는 고체로 굳는 성질로 샐러드나 찬 음료에는 넣어먹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코코넛 밥 짓기

코코넛 오일로 밥을 짓게 되면 쌀밥 칼로리의 60% 정도나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쌀에 밥을 짓기 전 코코넛 오일 1티스푼을 떨어뜨려 밥을 짓습니다. 완성된 밥을 12시간 동안 냉장고에 넣어 식히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지은 쌀밥은 저항성 녹말의 양이 보통 밥보다 10배 이상 많아 인체에 불필요한 칼로리가 안쌓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피부 보습

코코넛 오일을 몸에 바르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줍니다. 많은 양을 한번에 바르는 것보다는 적은 양을 두세번에 걸쳐서 나누어 몸에 바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얗게 자주 각질이 일어나는 부위인 발, 팔 뒤꿈치에 바르거나 입술에 발라 팩을 하면 건조한 부위에도 보습효과를 많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상처 완화

코코넛 오일은 소염 작용을 하는데요. 화상을 입은 부분에 바르면 따끔거림과 통증이 즉시 사라지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찰과상과 같은 상처에 바르며 통증이 빨리 완화되고 상처치유가 빨라서 출산 후 상처에도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모기 물린 부분에 바르면 가려움이 없어지고 치유도 빨라진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피부질환 개선

코코넛 오일의 함유된 카프릴산은 무좀이나 버짐과 같은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보습과 항균 효과가 있어서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발라주면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기저귀 때문에 생긴 아기들의 피부 발진이나, 임산부의 튼살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구강케어

박하, 차나무, 오레가노 등 에센셜 오일을 몇방울 첨가한 코코넛 오일은 치약 대신 오랫동안 사용하면 살균효과로 충치, 치은염,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입안에 한 숟가락 정도의 코코넛 오일을 머금고 15~20분 정도 입안을 헹구면 구강세정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헤어 케어

갈라지는 모발과 건조한 모발에 오일을 충분히 바른 후에 랩이나 샤워캡을 쓰고 30분에서 2시간 정도 팩을 해줍니다. 샴푸로 2번 감아주고 나면 모발에 탄력과 촉촉한 윤기가 더해집니다. 코코넛 오일로 두피마사지를 하면 비듬을 억제할 수 있고 모발이 더욱 강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 기타

코코넛 오일은 식용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것 외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철제 냄비와 프라이팬에 3개월 마다 코코넛 오일을 바르면 주방도구의 수명이 길어지고, 금속에 바르면 윤기를 더해줍니다. 가구 왁스로도 사용할 수 있고, 마모된 가죽 손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주의사항

코코넛 오일은 유통기한이 2년입니다. 24도 이하에서는 고체화 될 수 있어, 온도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설사, 구토,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생리가 빨리 찾아올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더불어 코코넛 오일을 식용할 때는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정말 우리 몸에 빼놓지 않고 다양한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먹는것 부터 바르는 것, 가구에까지 사용할 수있는 코코넛오일. 지금처럼 건조해지는 겨울철 피부관리를 위해서 바르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부탁드려요. 글을 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